어떤 형태소가 다른 형태소와 결합 시 그 환경에 따라 발음이 달라지는 현상
음운의 변동의 대표적 현상 4가지
- 교체(대치):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바뀌는 현상, 동화 현상도 포함
(앞 > 압)에서 'ㅍ'이 'ㅂ'으로 바뀌는 것처럼 교체되는 현상
- 축약: 두 음운이 하나의 음운으로 줄어드는 현상
(좋고 > 조코) 받침 등을 발음하기 좋게 축약하는 현상
- 탈락: 두 음운 중 어느 하나가 없어지는 현상
(닭 > 닥) 받침 중 하나가 떨어지는 현상
- 첨가: 형태소가 결합할 때 그 사이에 음운이 덧붙는 현상
(논일 = '논' + '일' > 논닐)
(실질)형태소 두개가 겹합하고 있는데 받침이 'ㄴ'이고 뒤에 붙는 형태소가 '일' , 즉 '이' 일 경우 'ㅇ'을
'ㄴ'으로 바꿔서 발음하는데 'ㄴ'은 원래 있던게 아니라서 "첨가 현상"이라고 함
'ㅣ' 사용 시 앞에 딱히 이렇다 할 자음이 붙을게 없으면 'ㅇ'이 붙는데 이 경우 앞의 받침에 영향을
많이 받는 경향이 있음
'ㅇ' 으로 시작하는 것은 모음으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음.
1. 음절의 끝소리 규칙(평파열음화)
국어의 음절 구조상, 받침에 해당하는 끝소리에는 하나의 자음만 올 수 있음
실제 발음되는 소리의 대표 "ㄱ,ㄴ,ㄷ,ㄹ,ㅁ,ㅂ,ㅇ(가느다란 물방울)'
받침 표기 | 대표음 |
ㄱ,ㄲ,ㅋ | ㄱ |
ㄴ | ㄴ |
ㅅ,ㅈ,ㄷ,ㅎ(소주 투하) + (ㅌ, ㅆ, ㅊ) |
ㄷ |
ㄹ | ㄹ |
ㅁ | ㅁ |
ㅂ,ㅍ | ㅂ |
ㅇ | ㅇ |
적용은 2가지 경우
1유형 <홑자음>
자음 | 음절 끝소리 규칙 적용 | 용례 |
ㄲ,ㅋ | ㄱ | 밖 > 박, 부엌 > 부억 |
ㅍ | ㅂ | 잎 > 입 |
2유형<모음으로 시작하는 실질형태소>
한글 | 음절 끝소리 규칙 | 용례 |
잎 위 | 1유형과 동일 | 잎 위 > 입 위 > 이 뷔 |
옷 안 | 옷 안 > 옫 안 > 오단 | |
꽃 아래 | 꽃 아래 > 꼳 아래 > 꼬 다래 |
실질 형태소: 실질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것을 실질 형태소라고 함
형식 형태소: 문법적 관계나 형식적 의미를 더해주는 형태소
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음. < 조사, 어미, 접사>가 해당
ex) 하늘이 높고 푸르다
조사: 주어, 목적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격을 부여 ('하늘이' 의 '이' 등)
어미: 시제를 나타내거나 품사의 셩격을 바꾸는 등 ('푸르다'의 '다' 등)
접사: 단어의 뜻을 보조 ( '높고' 의 '고' 등)
연음화:
앞 음절의 받침 소리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뒤 음절의 초성으로 이어져 나는 것
(옷을 > 오슬) 여기서 뒤의 음절의 초성이 '으' 로 모음으로 시작하고 있음
절음화:
앞 음절의 받침이 대표음으로 바뀐 후 뒤의 모음에 연음되는 것
(옷 안 > 옫 안 > 오 단) 한 번 받침을 변경 후 뒤의 모음에 연결
2. 된소리되기(경음화)
안울림 소리 뒤에 안울림 예사소리가 올 때 뒤의 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것
<주의> 과도하게 적용하면 비표준 발음이 됨
안울림소리(예사소리): <모음 + "ㄴ,ㄹ,ㅇ,ㅁ"> 제외한 모든 것
된소리: 강한 발음 = 쌍자음
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실현
- 두 개의 안울림소리가 만나면 뒤의 예사소리를 된소리화
국밥 >>>>> 국빱
('ㄱ' 과 'ㅂ'은 둘 다 안울림소리이니 뒤의 'ㅂ'을 된소리 발음함)
걷다 >>>>> 걷따
(둘 다 'ㄷ' - 예소소리이니 뒤의 음절은 된소리화)
- 한자어의 'ㄹ' 받침 다음에 'ㄷ,ㅈ,ㅅ' 오면 'ㄷ,ㅅ,ㅈ'을 된소리 발음
갈등 (葛藤) >>>>> 갈뜽
말살 (抹殺) >>>>> 말쌀
- ㄴ(ㄵ), ㅁ(ㄻ)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 예사소리로 시작하는 어미가 오면 뒤의 예사소리를 된소리 발음
안고 >>>> 안꼬
심다 >>>> 심따
어근: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다양한 형태로 바꿀 때 고정된 부분
< 자다, 자고, 자는 등> 에서 '자'는 고정된 것을 볼 수 있음
이러한 부분을 어근이라 함
어미: 어근의 뒤에 붙어서 변하는 부분
위의 것을 예시로 들어보면 "-다,-고,-는" 부분을 어미라고 볼 수 있음
2-5. 음운론(part_5 음운의 축약) (0) | 2023.06.1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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